본문 바로가기

노력을 이기는 재능은 없고
노력을 외면하는 결과도 없다.
- 이창호 9단

D E V E L O P M E N T/TELEGRAM

나만의 텔레그램 봇(TELEGRAM BOT) 만들기 - 1. 토큰발급

  Junesker   2020. 3. 11.
반응형

텔레그램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텔레그램 봇 API를 이용해 나만의 텔레그램 봇을 만들어보고자 한다. 

텔레그램 봇을 만들기 위해서는 텔레그램 메신져 내 BotFather 봇을 이용해 봇을 생성할 수 있다. BotFather 봇을 메신져 내에서 검색 후 "시작(Start)"을 눌러 BotFather 봇과 상호작용을 시작할 준비를 한다. 그런 후 특정 명령어를 통해 나만의 봇 생성 준비를 하고 차례대로 설정해야하는 내용을 입력해 봇 생성을 마무리 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을 이미지와 간단한 설명들로 소개해본다.

 

 

 

 

 

텔레그램 메신져 BotFather 봇 검색하기


텔레그램 메신져 BotFather 봇 검색하기

텔레그램 메신져 검색하는 부분에 BotFather라고 입력 후 검색을 한다. 검색 후 결과로 BotFather 봇을 확인할 수 있다.

BotFather 왼쪽 옆에 로봇처럼 생긴 아이콘이 봇(Bot)이라는걸 표시해주고 있다.

 

 

 

 

 

텔레그램 BotFather 봇 실행하기


텔레그램 BotFather 봇 실행하기

텔레그램 메신져 내 BotFather를 검색해 결과로 나온 BotFather 봇을 "시작(Start)"을 눌러 봇과 상호작용할 준비를 진행한다. "시작(Start)을 누르면 BotFather 봇에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명령어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도움말을 메세지로 보내준다. 텔레그램 BotFather 봇을 실행하기위해 BotFather 봇을 클릭하고 들어오면 왼쪽 이미지와 같은 모습이 보인다. 내용은 이렇다. "BotFather는 그들 모두를 지배하는 봇입니다. 새 봇 계정을 생성하고 기존 봇을 관리하는데 사용하십시오. 전보 봇에 대해: https://core.telegram.org/bots, 봇 API 메뉴얼: https://core.telegram.org/bots/api Bot API에 대한 질문이 있으면 @BotSupport에 문의 하십시오." BotFather 봇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하고 있다. "시작(Start)"을 눌러 명령어가 담긴 자세한 정보를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보여준다. 내용은 이렇다. "전보 봇을 만들고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봇 API를 처음 사용하시는 경우 설명서를 참고하십시오. 이 명령들을 보내서 나를 통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BotFather 봇에서 사용 가능한 명령어를 나열해주고 있다. 사용 가능한 명령어 설명은 텔레그램 봇 아버지 게시글(https://junesker.tistory.com/5) 에서 확인할 수 있다.

 

텔레그램 봇 아버지(TELEGRAM BOT FATHER) BotFather

텔레그램 봇을 만들기 위해서는 텔레그램 봇 아버지(TELEGRAM BOT FATHER)를 통해서 만들어야한다. 텔레그램 봇 아버지(TELEGRAM BOT FATHER), BOTFATHER라고 명칭한다. BotFather는 텔레그램 봇 모두를 지배하는..

junesker.tistory.com

 

 

 

 

 

텔레그램 나만의 봇 생성하기


텔레그램 나만의 봇 생성하기

BotFather 봇에서 사용가능한 명령어들 중에서 "/newbot"이라는 명령어가 있다. "/newbot"명령어를 통해 내가 만들고자 하는 봇을 생성할 수 있다. 명령어를 입력하고 봇에게 요청하면 다음에 무엇을 해야하는지 친절하게 메세지로 설명해준다. 메세지에 따라 순서대로 메세지를 보내 BotFather 봇과 상호작용하면 된다.

 


텔레그램 나만의 봇 생성하기 오른쪽 이미지를 설명하고자 한다. "/newbot"명령어를 통해 새로운 봇을 만들겠다고 BotFather 봇에게 요청한다. BotFather 봇에서 이와같이 Alright, a new bot. how are we going to call it? please choose a name for your bot(좋아, 새로운 봇.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부를까요? 봇의 이름을 정해주세요.) 다음 할 일을 안내한다. 내가 만들고자 하는 봇의 이름 "StudyJ001Bot"이라고 메세지를 보낸다. 텔레그램 BotFather 봇은 또 다음 할 일을 안내한다. BotFather 봇이 보내는 메세지는 아래와 같다.

Good. Now let's choose a username for your bot. It must end in 'bot', like this, for example: tetrisBot or tetris_bot(좋아. 이제 봇의 사용자 이름을 선택하겠습니다. tetrisBot 또는 tetris_bot과 같이 'bot'으로 끝나야합니다.) BotFather 봇이 안내해준 내용처럼 "Bot" 또는 "_bot"으로 끝나는 이름을 메세지로 보내준다. 위에서 정해준 이름처럼 "StudyJ001Bot"로메세지를 보내준다. 최종적으로 내가 작성한 이름으로 봇이 생성되고 그에 따른 봇 API를 사용하기 위한 봇 토큰도 발급받았다.

Done! Congratulations on your new bot. you will find it at t.me/StudyJ001Bot. you can now add a description, about section and profile picture for your bot, see /help fir a list of commands. by the way, when you've finished creating your cool bot, ping our bot support if you want a better username for it. just make sure the bot is fullu operational before you do this. use this token to access the HTTP API: 1122204878:AAEqAgWH1DrRjpVjhaHiCM-y6jn3TXBpLZM keep your token secure and store it safely, it can be used by anyone to control your bot. For a description of the Bot API, see this page: https://core.telegram.org/bots/api

(잘했어! 새로운 봇 축하합니다. t.me/StudyJ001Bot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제 봇의 섹션 및 프로필 사진에 대한 설명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명령 목록은 /help를 참조하십시오. 그건 그렇고, 멋진 봇을 만들었을 때 더 나은 사용자 이름을 원한다면 봇 지원을 요청하십시오. 이 작업을 수행하기전에 봇이 완전히 작동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이 토큰을 사용하여 HTTP API에 액세스하십시오. 토큰을 안전하게 유지하고 안전하게 보관하십시오. 누구나 봇을 제어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Bot API에 대한 설명은 이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https://core.telegram.org/bots/api)

 

 

 

 


여기까지 텔레그램 BotFather 봇을 이용해 나만의 봇 만들기를 진행해봤다. BotFather 봇에서 설명해주는 메세지대로 차근차근 진행한다면 큰 무리 없이 나만의 텔레그램 봇 만들기 위한 토큰 발급까지도 충분히 가능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