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력을 이기는 재능은 없고
노력을 외면하는 결과도 없다.
- 이창호 9단

S T U D Y/C#

[Study C#] C# 교과서를 접하다.

  Junesker   2021. 9. 30.
반응형

현재 나는 웹 개발, 소프트웨어 개발, 안드로이드 개발, RestAPI 서버 개발, 리눅스 개발, 블록체인 Wallet, Telegram Bot Custom 개발 등등 여러 개발언어로 개발을 하고 있는 개발자이다. 모든 개발자분들께서 나와 같은 고민을 하며 하루하루 주어진 업무와 자신의 커리어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진 않을것이다. (현재 '나'라는 사람보다 월등할것이기에!)

태양광, 풍력, EV 소프트웨어인 ESS PV, PV-ESS, PV-EV, PV-PeakCut의 Manager(서버), Client(클라이언트), Messenger, RackServer 등등의 개발 및 유지보수, 현 시스템과 연동하여 사용할 안드로이드 앱 개발, 앱 에서 사용할 RestAPI 서버 개발, ESS 소프트웨어에서 발생하는 실시간 Raw 데이터를 백업받을 리눅스 개발, ESS 소프트웨어의 통합 데이터관리 웹 플랫폼 개발 등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Java위주로 개발을 해오다가 C#을 접하게되었다. Java와 굉장히 비슷하다? 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실제로도 그러하다. 사용하는 함수나 구성(?) 등이 비슷하다는 느낌이 들었어서 접근하는데 나름 불편하거나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었던것 같다. 

 

매년 트렌드도 알고 싶고 신간되서 나오는 책들이 무엇이 있는지 궁금하기도해서 종종 서점을 가는 편이다.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눈에 들어오거나 읽어보고 싶은 책들을 들춰가며 이것저것을 읽어보다가 카테고리 컴퓨터/프로그래밍쪽으로 다다랐을때 'C#교과서'가 눈에 들어왔다. 교과서라고 하니까 뭔가 학생때 항상 책가방에 넣고 다니던 교과서가 생각나면서 이참에 기초부터 다시 공부를 해보자는 마음이 생겼다. 그렇게 C#교과서를 앞장 목차부터 펼쳐 읽어보며 재미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다. 그리고 어느새 계산대에서 계산을 하고 있었다. 그렇게 C#교과서는 내것이되었다. 구매한 뒤로 하루하루 몇장씩 그냥 읽어나갔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내 기록 노트에 기록하면서 공부해가기로 마음을 먹었다. C, C++, C# 여러 책들을 접하기도 했지만 그때의 마음가짐보다 지금의 마음가짐이 뭔가 더 열정이 많은것 같다.

C#교과서에서 제공하는 내용을 모두 습득해가는것이 목표이고 유연하게 쉽게쉽게 받아들일수 있는 마인드를 항시 탑재하는것이 목표이다. 

C#교과서

이미지 출처 : Apple Books

 

앞으로 카테고리 C#에서 작성되어갈 내용 모두가 C#교과서를 바탕으로 작성해 나갈 내용임을 미리 작성하는 바이다.

최대한 C#교과서에서 이야기하는 내용과 내가 접하면서 느끼는 여러가지 내용들을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처음부터 끝까지 접하면서 좋은 점과 공유할 내용을 꼭 공유하고 싶다.

 

C#교과서는 학습 로드맵으로 각 강의를 몇개씩 그룹으로 묶어 하루하루 공부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총 30일간 1~62강까지 그리고 부록 A,B까지 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C#교과서 목차

1부 C#준비                                               

01 C#프로그래밍 언어 이해하기

 1.1 프로그래밍 언어 알아보기

 1.2 C#소개하기

 1.3 닷넷 생태계

 1.4 책에서 다루는 범위

02 C# 개발 환경 구축하기: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

 2.1 비주얼 스튜디오 2019 커뮤니티

 2.2 비주얼 스튜디오 2019 커뮤니티 설치하기

03 첫 C# 프로그램 작성하기

 3.1 Hello World 프로그램

 3.2 C#의 기본 코드 구조

04 C# 기본 문법 이해하기

 4.1 출력문

 4.2 주석문(코드 설명문)

 4.3 들여쓰기

 4.4 공백 처리

 4.5 이스케이프 시퀀스

 4.6 자리 표시자

2부 C#준비                                               

05 변수 만들기

 5.1 변수

 5.2 리터럴 사용하기

 5.3 변수를 만들어 값 저장 후 사용하기

 5.4 변수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하기

 5.5 형식이 같은 변수 여러 개를 한 번에 선언하기

 5.6 상수 사용하기

06 숫자 데이터 형식 사용하기

 6.1 숫자 데이터 형식

 6.2 정수 데이터 형식

 6.3 부호 있는 정수 데이터 형식

 6.4 부호 없는 정수 데이터 형식

 6.5 실수 데이터 형식

 6.6 숫자 형식의 리터럴 값에 접미사 붙이기

07 숫자 이외에 데이터 형식 사용하기

 7.1 문자 데이터 형식: char

 7.2 문자열 데아터 형식: string

 7.3 논리 데이터 형식: bool

 7.4 변하지 않는 값: 상수

 7.5 닷넷 데이터 형식

 7.6 래퍼 형식

08 사용자한테 얻은 정보를 변수에 저장하기

 8.1 문자열 입력 관련 메서드

 8.2 형식 변환

 8.3 이진수 다루기

 8.4 var 키워드로 암시적으로 형식화된 로컬 변수 만들기

 8.5 변수의 기본값을 default 키워드로 설정하기

09 연산자 개요 및 단항, 산술 연산자 사용하기

 9.1 연산자

 9.2 단항 연산자

 9.3 변환 연산자: () 기호로 데이터 형식 변환하기

 9.4 산술 연산자

 9.5 문자열 연결 연산자

10 할당 연산자와 증감 연산자 사용하기

 10.1 할당 연산자

 10.2 증감 연산자

11 관계형 연산자와 논리 연산자 사용하기

 11.1 관계형 연산자

 11.2 논리 연산자

12 비트 연산자와 시프트 연산자로 비트 단위 연산하기

 12.1 비트 연산자

 12.2 시프트 연산자

 12.3 기타 연산자

 12.4 연산자 우선순위

13 제어문 소개 및 if/else문

 13.1 제어문

 13.2 순차문: 순서대로 실행하기

 13.3 조건문: if문과 가지치기

 13.4 else문

 13.5 else if문 (다중 if문, 조건식 여러 개 처리)

 13.6 조건문(if 문)을 사용한 조건 처리 전체 정리

14 조건문: switch 문으로 다양한 조건 처리하기

 14.1 switch 문 소개

 14.2 switch 문 사용하기

15 반복문(for 문)을 사용하여 구간 반복하기

 15.1 for문으로 반복하기

 15.2 무한 루프

 15.3 for문으로 1부터 4까지 팩토리얼 값을 출력하는 프로그램

 15.4 구구단을 가로로 출력하기


그 외에 3부, 4부 부록까지 있지만, 너무 많아 여기까지 목차는 작성하도록 하겠다. 그 뒤가 궁금하다면 직접 구매해서 접해보기를 추천한다. 왜냐하면 내가 직접 돈을 주고 산 책일수록 뭔가 더 애착이 가서 더 열심히 하는 그런 시너지가 있는것 같다. 그래서 직접 구매하기를 추천한다.

 

 

 


구매를 원하시는 분은 가까운 서점이나 Yes24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C#교과서 구매 링크 - Yes24시

 

반응형

댓글